팬덤 마케팅, 과도한 가격 책정과 불필요한 소비 조장 논란
• 팬덤 마케팅은 인기 가수나 배우를 광고 모델로 기용해 팬심을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 팬덤 마케팅은 기업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과도한 가격 책정과 불필요한 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일부 팬들은 다량의 앨범을 구매해 행사 응모권만 챙기고 본품은 버리기도 한다.
• 스타를 내세운 굿즈는 일반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뉴진스 우산은 온라인에서 5만~12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팬들은 팬덤 마케팅으로 인한 과도한 소비에 대해 반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취약 소비자를 공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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