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시대 - 지금 마음이 어떠세요?

미생 note 2017. 10. 5. 12:52

감정에 대해 본격적으로, 그리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시간!

감정 시대 자세히 보기 - 10점
EBS 미디어 기획, EBS 감정 시대 제작팀 지음, 이현주 글/윌북


나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서 떠돌고 있는 감정들을 세밀하게 포착하여 보여주는 『감정 시대』. EBS 다큐프라임 제작팀은 현재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찾아가 감정을 물었다. “지금 마음이 어떠세요?” 그들의 솔직한 마음 이야기를 들은 제작팀은 한 가지 놀라운 발견을 했다. 직업과 나이, 성별, 성격을 막론하고 사람들은 몇 가지 기본 감정을 지닌 채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은 현재 한국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 지배적 감정에 주목하여 그 안쪽을 속속들이 들여다본 개인들의 속내 일기이자 이 시대의 쓸쓸한 현장 기록이다. 사회 속에서 구성원들은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고, 감정은 그 사회 자체를 규정하기도 한다.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불안감과 갑에게 받은 모멸감, 노력해도 소용없다는 좌절감과 각자도생만이 살 길이 돼버린 고립감, 소중한 존재를 잃어버린 상실감과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죄책감…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기본 감정은 그 원인이 사회에 있었다. 

지금 한국 사회에 있는 여러 감정들 가운데 EBS 다큐프라임 제작진들은 6가지 감정에 주목했다. 마음이 편하지 않고 초조한 느낌인 불안감과 업신여김과 깔봄을 당해서 수치스러운 느낌인 모멸감, 남과 사귀지 않거나 도움을 받지 못해 홀로 된 느낌을 주는 고립감, 뜻한 바가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감을 잃은 좌절감, 무엇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의 상실감과 저지른 잘못이나 죄에 대하여 책임을 느끼거나 자책하는 마음인 죄책감. 현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은 이 6가지 감정 중에서 하나 이상은 꼭 마음속에 품고 있다. 

이처럼 부정적인 감정을 품은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사회는 과연 건강할까? 이 책은 우리에게 묻는다. 이 감정들은 정말 이 사람들만의 몫이냐고. 정말 현대 한국 사회는 이 사람들이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감정들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이 없는 거냐고. 개인의 감정과 사회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 모습을 더듬어가는 이 책을 통해 나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 나아가 시대적 감정을 알게 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출처: 알라딘>



감정 시대 - 10점
EBS 미디어 기획, EBS 감정 시대 제작팀 지음, 이현주 글/윌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