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구독경제 마케팅

미생 note 2020. 1. 20. 11:16
구독경제 마케팅
국내도서
저자 : 존 워릴로우(John Warrillow) / 김영정역
출판 : 유엑스리뷰 2020.01.14
상세보기

구독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분야의 독자들에게 강력한 통찰을 주는 책!
직접 구독 비즈니스를 성공시킨 저자의 노하우를 공개한 미국 베스트셀러!
구독경제를 관통하는 마케팅 원칙을 정립한 책!

기업과 비즈니스의 생명줄은 반복적인 구매를 하는 고객들이다. 하지만 고객은 변덕스럽고, 시장은 변동이 심하고, 경쟁사들은 인정사정없다. 그러면 여러분은 어떻게 순환적 비즈니스라는 안정적인 흐름을 만들 것인가? 여러분이 어떤 비즈니스에 관여하고 있든 그 비결은 “자동 고객”을 발굴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이 190억 달러에 인수한 인터넷 기반 메시징 서비스 왓츠앱을 보라. 다른 서비스가 무료 메시징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돈을 모으기 위해 공격적인 광고로 사용자들을 괴롭히는 동안 왓츠앱은 1년에 겨우 1달러를 청구하면서 구독 플랫폼으로 새로운 개인용 툴을 제공했다.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이 원하는 종류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수년 동안 머물 자동 고객을 유인했다.

지금은 구독경제의 시대다. 사람들은 식료품부터 화장품, 면도날, 그리고 방문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한 번만 가입하고 결제하면 매주 또는 매월 편하게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사실상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전에 비해 더욱 편리하게 구독을 통해 정기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와 스포티파이, 뉴욕타임스가 온라인 구독 서비스로 성공을 거두었으며, 세계적으로 많은 스타트업들이 구독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기술이나 미디어 사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스타트업부터 포춘 500대 기업에 이르는 거의 모든 유형과 규모의 회사들, 그리고 레스토랑이나 카페의 경영자부터 플로리스트까지 거의 모든 직업인들이 구독 서비스를 자신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다.

구독경제는 고객을 구독자로 바꾸는 방법을 아는 기업에게 엄청난 기회를 가져다준다. 이 구독경제에서 “자동 고객”은 현금 흐름을 늘리고, 성장에 불을 붙이고 기업 가치를 크게 높이는 열쇠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동 고객을 창출하고 구독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법을 쉽고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 구독 서비스 판매의 심리학을 마스터하는 방법과 구독자의 서비스 해지를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며, 구독 비즈니스의 상태를 측정하는 데 필요한 필수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여러분이 사업 전체를 순환 매출 엔진으로 바꾸기를 원하든, 아니면 그저 5%의 추가 영업 성장으로 만족하고자 하든, 이 책은 여러분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고 경영하기 위한 비밀 무기가 될 것이다.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구독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하는 책!
모든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이 책에서 존 워릴로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여기서는 일부만 정리) 중 하나를 적용하여 자동 고객을 유치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청사진을 제공한다.

회원제 웹사이트 모델: 우드 위스퍼러 길드(Wood Whisperer Guild)와 콘트랙터셀링닷컴(ContractorSelling.com), 댄스스튜디오오너닷컴(DanceStudioOwner.com)은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에는 돈을 낼 거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매우 특화된, 그리고 매우 품질이 좋은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한다. 이 모델은 협소하게 규정된 니치 마켓과 내부자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보유한 회사에 적합할 수 있다.

단순화하기 모델: 모스키토 스쿼드(Mosquito Squad, 병충해 구제)나 하슬 프리 홈즈(Hassle Free Homes, 주택 유지관리) 같은 회사는 여러분의 할 일 목록에서 반복되는 일을 덜어준다. 바쁜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회사는 순환 매출 흐름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교차 판매나 묶음 판매의 기회를 이용할 수 있는 이 모델을 채택할 수 있다.

서프라이즈 박스 모델: 바크박스(BarkBox, 반려견 용품)나 스탠더드 코코아(Standard Cocoa, 수제 초콜릿) 같은 회사들은 구독자들에게 매달 미리 선별한 제품 패키지를 보낸다. 여러분이 배송이라는 물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 새로운 물건으로 고객을 즐겁게 해주면 그것이 여러분의 더 큰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진 독자들에게 특히 유익할 것이다:
1. 구독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거나 기존의 사업에 구독 모델을 적용하고자 하는 사람
2. 구독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을 펼치고자 하는 마케터
3. 구독 기반의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하는 브랜드 관리자
4. 구독 모델을 적용한 디지털 서비스를 기획하는 기획자 혹은 UX 디자이너

- 책 소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