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 디지털비즈니스 모델 프레임 가이드

미생 note 2019. 8. 5. 12:45

사라지는 기업, 사라지는 일자리

인공지능과 로봇의 기술적인 대체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2025년 고용에 위협을 받는 일자리 수는 1,800만 명으로 전체 취업자 2,560만 명의 70%가 넘는다.
시어즈 백화점, 케이마트, 메이시 백화점, 서점 체인, 택시 그리고 호텔 체인 등 기존의 전통 기업들이 사라지고 아마존, 우버, 에어비앤비처럼 디지털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비디지털 업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없으면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된 것이다.



디지털화의 사회적, 변혁적 환경에 처한 기존 기업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


스타벅스는 디지털과 상관없어 보이는 커피 업계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장 먼저 도입하여 비즈니스의 성장과 수익을 창출한 선도자가 되었다. 디지털 기술과 휴대폰을 연결해 고객이 긴 줄을 서지 않고 주문이나 결재를 하고, 수집된 고객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메뉴를 경험하게 하는 비즈니스 변신이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적인 예다. 
할리 데이비드슨은 애드고리즘이 개발한 ‘알버트’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마케팅에 활용하여 잠재 고객을 약 30배 늘렸다. 요크 공장은 2009~2011년 동안 ‘스마트팩토리’화 하여 공간과 인원을 기존 공장보다 50% 이하로 줄였다. 또한 ICT 기술을 적용하여 모든 제조설비와 공작기계, 이동설비의 가동상황과 그 위치가 실시간으로 모니터 되고 있다.

자세히보기